본문 바로가기

KOF : 프롤로그 루갈/KOF 94 / KOF 94 RB

KOF 94 RE-BOUT 소개 및 오프닝



 KOF 시리즈 10주년을 기념하여 만들어진 세 작품(KOF 맥시멈 임팩트, KOF 네오웨이브, KOF RE-BOUT) 중 하나. 2004년 12월28일에 출시되었다. 실 제작은 네오지오 포켓용 메탈 슬러그 퍼스트 미션을 작업한 우키요테이.


 캐릭터 그래픽과 스토리 데모를 HD화하였고 3D 배경을 추가했다. AST도 선택할 수 있고 KOF 95의 중간 보스 쿠사나기 사이슈도 사용할 수 있었고 3분짜리 애니메이션 오프닝 추가 등 이 외에도 다양한 추가요소를 선보였다, 무한콤보, 대미지 버그 등을 고치고 가드 캔슬을 추가한 리뉴얼 모드로 밸런스를 수정하기도 했다. 원작을 즐기고 싶은 게이머를 위해선 네오지오 모드를 통째로 집어넣었다. 


 다만 리바웃 버전에선 회피시 일부 스테이지가 화면이 회전하는 연출 때문에 어지러움을 유발한다는 것과 미국 스테이지의 빗줄기 표현이 굉장히 어색한 것이 유일한 아쉬움이다.


 일률적으로 고해상도 프로그래밍을 돌린 뒤 소도구나 얼굴을 직접 수정하는 방식으로 HD화 작업을 했다. 하지만 스크린샷에서 이질감이 나 일본에서 반응이 좋지 않았다고 한다. '죠죠 미만'으로 유명한 패미통에선 7/6/6/6 : 25/40 이란 점수를 받았으며 첫주 한정판과 일반판 합쳐  13,000장이 팔려 한 때 덤핑이 되었다. 물론 그 뒤 재고 소진이 되어 가격이 정가보다 오르긴 했다.


 KOF 98 UM 또한 같은 방식으로 HD화 하려고 했으나 일본 반응이 좋지 않았고 캐릭터와 프레임이 많은 탓에 계획은 취소되고 말았다고 한다.